궁금증 해결

엔진오일 공임비만 주고 교환하기(ft.공임나라 예약)

얼음땡땡 2023. 4. 11. 08:43
728x90
목차

1. 교환 후기

2. 공임나라 이용

3. 공임나라 예약


교환 후기

최근에 물가가 확실히 다 올랐습니다. 위에서 봤던 공임나라 표준공임도 작년보다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아마 내년에도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말 내 월급 빼고 물가가 다 올랐네요.

자동차는 확실히 소모품인 것이 매 시기마다 교환해야 할 부품들이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이 글에서 설명했던 엔진오일입니다. 그래도 안전에 직결된 것인 만큼 교환주기에 맞춰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핸즈(현대)나 오토큐(기아), 그리고 쌍용이든 쉐보레차량이든 간에 직접 가서 하면 공임비도 비싸고 순정부품 자체도 비쌀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부품을 주문하고 공임비를 내고 따로 교환을 합니다.

저도 매번 순정을 찾아해매다가 오른 물가를 감당하지 못하고 이렇게 우회적인 방법을 알아보고 포스팅하게 됐습니다. 직접 해보니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고 경로도 많아서 내가 조금만 신경 쓰면 같은 제품을 무려 최소 20% 이상은 아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임비를 내고 교환을 하는 것은 이 글에서 설명했던 공임나라 뿐 아니라 단골 카센터나 다른 곳에서도 얼마든지 문의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앞으로도 인터넷이나 오프라인에서 순정부품을 구입한 후(물론 사제도 많이 구입하심) 공임비를 내고 교환을 할 생각입니다.


공임나라 이용

가장 먼저 봉착하게(?)되는 문제는 무엇이 순정부품이고 인터넷에서 어떤 것을 사야 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엔진오일도 순정이 있지만 또 사제와 가격비교를 하게 될 수밖에 없어요.

여기서 제가 찾은 방법은 공임나라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차량의 부품 넘버 혹은 필터가격과 내가 하고자 하는 공임비까지 정찰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단 공임나라 홈페이지(https://www.gongim.com/main/main.php)에 접속하셔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먼저 내 차량이 몇 년식이냐에 따라서 부품이 조금씩 다를 수 있어서 먼저 차량제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 보시는 것처럼 메인 홈페이지에서 차량제원을 클릭해 줍니다.

차량 부품 확인하기
차량 부품 확인하기(출처: 공임나라 공식 홈페이지)

그리고 국산차인지 수입차인지 그리고 심지어 타이어까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국산차라면 종류를 선택해 주고 몇 년식인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순정부품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보통 엔진오일을 교환하게 되면 엔진오일+오일필터+에어클리너 세트로 갈아주게 되는데 엔진오일은 직접 찾아야 하고 여기서는 오일필터, 에어클리너의 품명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필터가격을 선택해서 들어가 줍니다. 여기서 참고해야 할 것은 공임나라 전용 부품이 있고, 진짜 순정 부품이 있습니다. 물론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순정 오일필터 & 에어클리너를 선택해서 똑같이 내 차량을 찾아서 부품을 보시면 됩니다. 찾게 되시면 부품의 고유번호가 있어서 인터넷에서 이것을 검색하셔도 되고 내 차량의 순정 에어클리너라고 검색을 하셔도 됩니다.

 

차량 필터가격 확인
차량 필터가격 확인

 

엔진오일은 사제도 검증받은 것이 많아서 조금만 검색을 하거나 아니면 자동차 동호회 카페를 가입한 후 문의하셔도 많은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순정을 똑같이 사서 교환했습니다.


공임나라 예약

이제 내가 엔진오일 부품(엔진오일+에어클리너+오일필터)을 샀으니 공임비를 주고 교환을 해야 합니다. 교환은 단골 카센터나 알 아는 곳이 있으면 그곳에 가셔도 되고 없다면 공임나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임나라는 정찰제로 운영하고 있어서 정비공임을 종류에 따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인터넷에서 반드시 예약을 하고 가셔야 하는데요. 정비예약을 클릭한 후 가맹점을 먼저 찾아야 합니다. 가장 가까운 곳이나 혹은 직장에서 가까운 곳을 선택하신 후 정비예약을 하게 되면 원하는 일자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어떤 종류의 정비를 할 건지 대략적인 제목/내용을 기입해 주시면 예약완료가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