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증 해결

음식물 처리기 종류(장단점 정리)와 지원사업 신청 안내

얼음땡땡 2023. 3. 13. 07:30
728x90

가정에서 매일 같이 나오는 것이 바로 쓰레기입니다. 그중에서도 음식물 쓰레기는 정말 맨날 나오기도 하고 최대한 버리지 않으려고 해도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래서 요즘 사람들은 음식물처리기를 사용합니다. 음식물 처리기라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지원을 받아서 구입할 수 있는지 공유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음식물 처리기 종류

2. 음식물 처리기 지원사업 소개

3. 신청 방법


 음식물 처리기 종류

음식물 처리기는 주방에서 나오는 음식물을 처리하기 위한 기계입니다. 처리 방식에 따라 분류가 되는데 건조형식, 미생물 발효 그리고 배수관으로 흘려보내는 방식의 기계가 있습니다.

< 건조 형식 >

음식물을 열과 고속회전으로 건조해서 분쇄하는 형식입니다. 친환경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고 음식물이 잘게 분쇄되면서 냄새는 역하지 않은 냄새가 나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냄새는 개인 차이로 심하게 느끼시는 분들도 많음)

이렇게 잘게 분쇄된 것은 일반쓰레기로 배출을 하면 됩니다. 그러나 전기 에너지를 소비한다는 점이 있고 소음이 발생한다는 점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필터를 갈아줘야 하는데 이것도 돈이기 때문에 유지보수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 미생물 발효 형식 >

미생물을 이용해서 음식물을 분해하는 형식인데, 자연스럽게 분해되고 역시 친환경적입니다. 처리가 간단한 반면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고 이것 또한 주기적으로 미생물을 교체해줘야 해서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 미생물 악취(?)가 조금 나서 냄새에 민감하신 분들은 비선호하는 편입니다.

< 배수관 형식 - 분쇄형 >

배수관 형식은 분쇄형이라고도 하며 주방 싱크대 하단 쪽에 설치되며 전용 배관에 연결합니다. 음식물을 넣고 작동을 하게 되면 회전하는 칼날에 의해 잘게 잘려내어 배관으로 내려갑니다. 설치가 간단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아 처리 시간이 빠릅니다.

그러나 이렇게 배관으로 내려가면 잘못하다가 배관이 막힐 수 있어서 물이 역류하는 경우도 생기면서 이제는 배관으로 흘러내려가는 형식은 함부로 설치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친환경적으로도 문제가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의 경우 20%만 흘려보내야 하고 나머지 80%는 따로 버려야 합니다.(기존형식을 말함)
불법제품은 회수통을 제거한 것, 분쇄부에서 연결관이 회수통을 통과해 주방오수관에 직접 연결된 것, 회수통 내부 거름망을 제거한 것, 내부 거름망이 훼손된 것입니다.

이렇게 4가지는 불법이니 반드시 잘 알아보시고 설치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100만 원)


음식물 처리기 지원사업 소개

실제로 가정집에서 생활을 하다 보면 음식물 쓰레기가 굉장히 많이 나옵니다. 주택에 살거나 아파트에 살거나 똑같습니다. 그리고 많으면 하루에 1번은 꼭 음식물을 버리러 바깥으로 나가야 합니다.

음식물 처리기를 사용하면 이런 번거로움은 없겠죠. 대신에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쥬이보수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 전기세가 나올 수 있는 등의 문제는 있습니다.

그러나 저도 실제로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게 되면 밖으로 나가야 하는 번거로움에 더해 매번 비닐을 사용하거나 통이 있는 분들은 통을 세척해줘야 하는 노동도 추가가 됩니다.

로봇이 대신 청소를 해주고 건조기로 수건이 한 번에 말라서 나오는 세상에 음식물 처리기도 어떻게 보면 정말 편한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음식물 처리기 지원사업을 전국적으로 실시한다고 합니다. 물론 전국 지자체 모두가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합니다. 그러나, 차츰 더 많은 신청을 받을 것 같으니 유심히 지켜보시면 좋겠습니다.

음식물 처리기 지원사업이라고 제목을 달았지만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감량처리기 혹은 음식물처리기 구매 보조급 지원사업 등 제목은 다양합니다.

지금까지 지자체에서 지원사업 공고가 올라온 것은 용산구, 도봉구, 인천중구, 인천서구, 인천계양구, 인천 남동구, 강릉시, 통영시, 청양시, 김해시, 양산시, 대전시 전체입니다. 아마 추후 더 많아질 것 같아서 이 부분은 감안을 해서 보세요.


신청 방법

자세한 것은 물론 지자체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알아보는 것입니다. 흔히들 지자체 홈페이지가 처음 들어가 보면 중구난방이라 굉장히 어려워하시는데 그럴 필요 없이 검색기능이 있습니다.

검색 기능에 음식물이라고만 쳐도 공지사항에 보통 사업 공고가 있습니다. 검색이 되지 않으면 공지사항을 클릭해서 확인해 보시거나 아니면 평일 근무시간에 지자체에 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기간이나 지원 금액이 지자체 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여기서 정확하게 설명을 드릴 순 없지만, 공통적인 것은 먼저 내가 인증된 음식물 처리기를 구매한 후 증빙서류(설치 사진 등)로 나중에 돈을 입금받는 형식입니다.

지원사업 공고를 보고 신청서를 접수하게 되는데 여기서 필요한 서류를 동봉하여 접수하고 이 심사가 통과한 대상자가 되면 사업선정이 된 것입니다.

그러면 그때 음식물 처리기(반드시 인증된 것을 구매하여야 함)를 구매한 후 실제 사용을 하다가 사진 등으로 증빙을 하고 후기도 적어야 합니다. 그러면 나중에 구매 금액의 일정 부분(예를 들어 대전시는 최대 70%)을 돌려줍니다.

좋은 지원 사업이 있어 소개하면서 신청방법도 위에 기입했으니 차근차근 적어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