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

자동차 전방센서 오류로 경보음 작동

얼음땡땡 2023. 3. 26. 11:28
728x90
목차

1. 전방 주차 감지센서

2. 소리 나는 이유와 해결책

3. 결론


전방 주차 감지센서

요즘 나오는 자동차들은 전, 후방에 센서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차할 때나 주행 시 너무 가까울 때 경보음으로 위험함을 감지해 줍니다.

그러나, 앞에 아무 물체도 없을 때나 신호대기를 하고 있는데 뜬금없이 전방 센서 경고음이 울리는 현상이 간혹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저의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센서는 추돌방지가 아닌 주차 시 전방센서를 말합니다. 전방센서의 위치는 범퍼에 보면 동그랗게 구멍 뚫린 자국이 있습니다. 번호판 양옆으로 동그란 구멍을 보실 수 있는데 그게 센서입니다. 후방에도 그 위치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전방주차 센서 위치
전방주차 센서 위치

※ 번호판 아래에 있는 센서는 차간거리조절센서로 크루즈 작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소리 나는 이유와 해결책

1. 물체가 있을 때

당연히 전방 아주 가까이에 어떤 물체가 있으면 조심하라는 띠-띠-띠 와 같은 경보음이 울립니다. 물체에 가까이 갈수록 소리가 더 크게 나거나 자주 나게 됩니다.

특히 주차를 하면서 전방 가까이에 차량이나 사람 등이 있을 때 주차방지로 경보음을 지속적으로 알려줍니다. 이때 해결책은 당연히 해당 물체에서 멀어지면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2. 범퍼 쪽 간섭

저의 경우에는 물체도 없이 전방에 가리는 것도 없었는데 지속적으로 경보음이 났습니다. 띠 - 띠 - 띠 와 같은 경보음이 안니라 띠----------------- 라는 지속적인 경보음이었습니다.

차에 내려서 확인을 해보니 어떻게 꼈는지 모르겠지만 조그마한 쓰레기가 범퍼 안에 쏙 들어가 있었습니다. 이 때는 번호판 아래쪽에 이물질이 있었습니다.(범퍼 하단 부분)

간혹 세차 후나 기타 다른 이유로 이물질이 여전히 남아있을 때도 전방 주차 센서 위치를 마른 천으로 잘 닦아내 주면 사라지기도 합니다.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물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3. 주파수 간섭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은 아마 이것 때문 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데요. 예를 들어 신호대기 중에 아무 짓(?)도 안 했는데 갑자기 경보음이 띠-- 하고 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게 바로 주파수 간섭 때문이라고 합니다. 주행 중에는 거의 없는 편이나 정차 중에 간간히 센서가 울리면서 어라운드 뷰도 작동하고 전방이나 측면에서 간섭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벌레가 지나가는 것도 인식을 하는 건가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주파수간섭이라고 하네요. 이 현상 때문에 서비스센터에도 물어봤는데 장비를 사용해서 검사하는데 이상 없음으로 나왔습니다.

제 경험상 특정 브랜드의 차가 있으면 간섭이 나옵니다. 저는 현대/기아차를 사용 중인데 현대/기아차가 주위에 있으면 아무런 간섭이 없습니다만, 특히 BMW 같은 차량이 있으면 굉장히 많은 간섭을 받습니다.

그 외에도 벤츠, 쉐보레도 간혹 가다가 주파수 간섭이 있어서 경보등이 올립니다. 신호대기 중이고 아무런 움직임이 없었는데 경보등이 계속해서 울린다면 혹시나 수입차나 쉐보레 등의 차가 주변에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저는 이런 경우 경보음을 잠시 꺼둡니다. 전방경보음을 끄는 방법은 아래 사진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에 불이 들어오지 않으면 꺼진 상태입니다. 물론 주차를 위해서는 키는 게 좋습니다.

주차경보음 끄기
주차경보음 끄기

위와 같은 현상으로 경보음이 울렸을 때 잠시 저 버튼을 눌러서 꺼주시면 다시 30km 정도의 속력을 내면 자동으로 켜지게 됩니다. 30km 이하로 계속해서 달린다면 전방/후방 1회씩 작동하니 따로 신경 쓰지 않으셔도 사고예방은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최근에 자동차에 첨단 기능이 많이 들어가면서 가격도 올라갔지만 편의성과 안전성도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이 글에서 설명드린 전방/후방 주차 방지 센서도 그중 하나입니다.

이런 장비가 많아질수록 잔 고장도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만약 특이한 점이 있거나 이상이 있을 시에는 우선 위와 같은 해결책을 먼저 시도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안전과 즉결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주차하다가 센서가 이상해서 실수로 차를 박는 경우도 생길 거고요. 일단 차를 깨끗하게 관리해 주면서 센서 부분을 마른 천으로 닦아주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 경보음이 작동하는지 알고 어떻게 끄고 켜는지도 미리 숙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될 때는 반드시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서비스센터에서는 장비 등으로 내가 알 수 있도록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시켜줍니다. 모두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