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

비 오는 날 차 와이퍼 조작법(Auto, Lo, HI)

얼음땡땡 2023. 4. 10. 22:17
728x90
목차

1. 핸들 조작 레버

2. 와이퍼 조작 레버 설명

3. 세세한 조정을 하고 싶을 때


핸들 조작 레버

레버는 핸들 양쪽에 각 1개씩 2개가 달려있습니다.

방향지시등 레버는  보통 왼쪽에 위치하며 우리가 운전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반드시 방향지시등을 켜야 함) 필수적으로 다루어야 할 기능들이 있습니다. 방향지시등이라고 하기보다는 우리는 깜빡이로 부르죠?

우측 레버
우측 레버

어쨌든 우측 깜빡이, 좌측 깜빡이를 차선 변경을 할 때 반드시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안개등을 켤 수도 있고 미등을 키거나 전면등을 켜거나 하는 조작이 가능합니다. 또 비상시에 사용하는 상향등도 방향지시등 레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 글에서 본격적으로 다룰 비오는 날 와이퍼 조작 레버는 보통 우측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간혹 왼쪽에도 비 오는 날 사용하는 와이퍼 조작 레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측 레버에서는 비 오는 비 올 때 조절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는데 이것으로 와이퍼 조작 속도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앞유리에 (SUV의 경우 뒷유리) 워셔액을 분사할 수도 있고요. 세차 시에 필요한 기능인 와이퍼를 위로 올리는 기능도 있습니다.


와이퍼 조작 레버 설명

더 자세하게 우측 와이퍼 조작 레버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우선 아래 사진을 참고해 보면 전면 유리는 부채꼴 모양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직사각형은 후면 유리를 표시합니다. 사진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을 보면 앞유리는 내쪽으로 끌어달라고 되어있네요. 끌어주게 되면 전면 워셔액이 분사되고 반대로 계기판 쪽으로 밀어주면 후면 유리에 워셔액이 분사됩니다.

우측 와이퍼 레버
우측 와이퍼 레버

자, 그러면 위 사진에서 부채꼴이 하나 더 있죠? MIST, OFF, AUTO, LO, HI라고 표시되어 있는 왼쪽에 부채꼴 모양이 있습니다. 즉 전면유리 와이퍼에 대한 설명이 됩니다.

그리고 우측에는 역시 REAR(뒤쪽)이라고 써져 있는 직사각형 모양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에서는 가려져 있지만 HI, LO, OFF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REAR 아래 작은 화살표가 보이는데 그것이 현재 후면 유리 와이퍼 조작에 대한 명령입니다. 지금은 OFF로 되어있네요.

그리고 세차 시나 겨울에 눈이 왔을 때 와이퍼를 올려두는 경우가 필요한데 이 경우에는 제 다른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참고 포스팅은 아래에 있습니다.

와이퍼 올리는 방법 등(바로가기)

 

SUV 자동차 와이퍼 후면 워셔액 분사방법 및 와이퍼 작동, 고정방법

SUV차량이나 경차에는 후면에도 와이퍼가 달려있습니다. 이 와이퍼를 작동시키는 방법과 워셔액을 분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또, 와이퍼를 교체하거나 청소할 때 와이퍼를 올리

kanggood.tistory.com

 


세세한 조정을 하고 싶을 때

비가 오는 날에는 와이퍼를 사용하게 될 텐데 이때 아주 고민스러운 일이 생깁니다. 요즘 나오는 차에는 AUTO 기능이 있어서 비의 양에 따라서 와이퍼의 속도를 알아서 조절해 줍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불만을 토로하는 점인데 생각보다 이렇게 자동으로 와이퍼를 조작해 주는 인공지능(?)이 생각보다 똑똑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아 이런 때는 천천히 했으면 좋겠는데 느닷없이 엄청난 속도로 와이퍼를 작동시킬 때가 있거든요. 먼저 그래서 각각의 명칭과 작동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와이퍼 레버 조작방법와이퍼 레버 조작방법
와이퍼 레버 조작방법

와이퍼 조작 레버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위 사진 예시에 없는 기능도 있을 겁니다.

◆ MIST

안개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미스트는 단지 1회 작동을 하게 됩니다. 실안개가 끼었을 때는 바깥의 외부 공기에 의해 물방울이 전면 유리에 맺히게 되는데 이런 때 사용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비가 오긴 오는데 아주 적은 양이 와서 시야에 방해가 안될 때는 가끔씩 이 MIST의 기능을 활용해서 1회 작동으로 전면유리를 깨끗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MIST는 와이퍼 조작 레버에서 항상 위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 뜻은 위쪽으로 레버를 작동시키면 1회 작동하게 됩니다.

◆ OFF

오프기능은 말 그대로 끔입니다. 더 이상 설명할 것이 없겠죠?


INT

INT는 간헐적이라는 영어단어에서 나왔습니다(intermittent). 우선 이렇게 INT가 있는 자동차는 아주 세세한 조정이 비교적 가능합니다.

INT에 조작 레버를 위치시켜 주시고 바로 오른쪽에 있는 게이지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물방울이 1개가 있고 위에는 물방울이 3개가 있는데요. 아래로 갈수록 적게 와이퍼를 작동시키며 위로 위치할수록 자주 그리고 빠르게 와이퍼가 작동됩니다.

◆ AUTO

AUTO는 자동이라는 말이죠. 보통 INT 가 있는 차가 있고 AUTO가 있는 차가 있습니다. 뭐가 더 좋다고는 할 수 없는 개인취향인 것 같습니다. 이 AUTO는 비의 양을 차가 자동으로 측정해 줘서 속도를 조절해 줍니다.

비가 적게 올 때는 느리고 천천히, 비가 많이 올 때는 빠르고 자주 작동을 하게 되는데요. 비가 많이 올 때는 비교적 빠르게 작동을 잘 하지만 간혹 가다 비가 많이 오지 않는 경우에도 빠르게 작동될 때가 있어서 여간 귀찮은 게 아닙니다.

저도 AUTO 최대 아래로 하고 다니는데도 제가 원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작동이 되어서 가끔은 수동(LO, HI)으로 작동시킬 때가 있습니다.

AUTO의 빗물감지센서는 전면 유리 위쪽에 위치해 있다고 합니다.

◆LO

LO는 Low 천천히 그리고 느리게 작동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의 속도를 내가 조절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원래 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기본값의 느린 속도로 꾸준히 작동합니다.

◆HI

HI는 빠르고 자주 작동합니다. 이것도 LO와 마찬가지로 속도를 내가 조절할 수 없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