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

벌에 쏘였을 때 처치 방법 및 증상

얼음땡땡 2023. 6. 29. 12:00
728x90
목차

1. 벌에 쏘였을 때 증상

2. 처치 방법

3. 유의 사항


 벌에 쏘였을 때 증상

생활을 하다가 간혹 운이 없게도 벌에 쏘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벌의 종류도 다양한데 꿀벌, 말벌 등에 물렸을 때도 대체적으로 증상이나 처치방법은 동일합니다.

벌에 쏘였을 때
벌에 쏘였을 때

일단 벌에 쏘이게 되는 순간 무엇인가에 쿡 찔리는 듯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상처 부위를 보면 침이 박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침을 빼내는 방법에 대해서는 더 설명하고, 침을 제거했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인 통증을 느끼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벌에 쏘였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쏘인 부분 주위로 가려움증
2. 바늘로 쿡쿡 찌르는 듯한 통증
3. 피부가 땡땡 붓거나 화끈거림

보통의 증상은 위와 같은데요. 이런 보통적인 증상은 대게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이 며칠간 지속되거나 내가 느끼기에 생각 이상으로 불편하다면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이 옳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낫지 않게 되면 만성 가려움으로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고 또 호흡이상증세나 목이 부어 막히는 느낌이 들면 바로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꿀벌과 말벌 가리지 않고 벌과 맞서 싸우기보다는 무조건 피하는게 이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벌의 침에는 독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지요.

 


처치 방법

처치 방법은 아래 순서와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1. 벌 침 제거

벌의 침을 제거하는 방법은 카드같은 평평한 것으로 상처부위를 밀면서 제거해야 합니다. 카드가 없다면 명함으로 명함도 없다면 최후의 수단은 손톱으로 밀면서 제거를 해주세요.

벌침을 제거할 때 독주머니는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을 자극하면 독이 더 주입된다고 합니다. 손톱으로 뺄 때(웬만하면 다른 것으로 빼는 것을 추천하지만 아무것도 없을 경우 손톱을 사용) 이 부분을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2. 흐르는 물에 씻고 얼음 찜질

일단 침에 쏘인 부분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절대로 긁거나 만지거나 하지 마시고 바로 흐르는 물로 세척을 해주세요. 소독을 할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그러고 나서는 쏘인 부분이 붓거나 아프거나 가려울 수 있는데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 얼음찜질을 해주면 좋습니다. 얼음찜질로 상처부위를 진정시키고 가라앉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병원

위와 같은 방법으로 1~2일을 보냈는데 상처부위가 여전히 가렵거나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큰 병이라는 것이 절대 아니고, 그대로 놔두었다가 더 큰 증상으로 발현될 수도 있습니다.

예방차원에서 병원을 반드시 방문해서 주사나 약을 처방받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상황에 따라서 피부과나 내과, 가정의학과를 방문하시면 적절한 처방을 도와주실 겁니다.

 


유의사항

절대로 벌에 쏘인 부분을 긁거나 계속해서 자극을 주면 안 됩니다. 사람 체질에 따라서 벌이 쏜 독이 작용하는 것이 다릅니다. 가려울 수도 있고 여러 상황이 있는데요.

일단 벌 침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 단계이고, 그 이후에 얼음찜질로 상처부위를 식혀주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보통의 사람이면 1-2일 정도면 상처부위가 낫는다고 하지만 안 그러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이럴 경우 당황할 필요 없이 병원 방문을 당부드립니다. 지속적으로 시원하게 해줘야 하고 특히나 음주는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