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역행자

얼음땡땡 2022. 9. 29. 23:53
728x90


원래도 책을 꾸준히 읽으려고 마음 속 다짐은 했었지만 구체화 된 것은 이 책을 읽고 나서입니다. 한 달에 한권씩 읽자는 마음으로 재테크 서적을 몇 권 읽은게 다였는데 역행자라는 책을 읽으면서 내가 어떻게 해야되는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내 미래를 그릴 수 있게 됐습니다.

저자는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유전자는 선사시대 때 형성되었다고 말하며 선사시대의 유전자를 현 시대에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을 “순리자”로, 유전자를 변화시켜 지금 시대에 맞게 변형시키거나 혹은 싸워서 이겨 새로운 유전자를 형성하는 사람을 “역행자”로 말합니다.

또 저자는 학창시절에 소위 말하는 찌질한 학생이었다고 합니다.(저자의 설명..) 그럼에도 무엇인가에 빠져서 정독하는 능력은 뛰어났던 것 같습니다. 어쨌든 대학에 진학해서 여러가지 경험을 하면서 더 성장했던 것 같고 특히 역행자가 되기 위한 7가지 단계를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만들어냈습니다.

책을 한 번 읽음으로써 제가 역행자가 되기 위한 완벽한 준비가 되었다고는 볼 수 없겠지만, 발판을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껏 살아왔던 나의 삶을 성찰하고, 내 자아를 발전시키며 전문적인 지능을 키워서 실행하여 내가 원하는 경제적 자유와 심리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첫 단계입니다.


역행자 7단계

1단계 자의식 해체

자의식은 우리 안에 내재되어 있는 고정관념이나 혹은 강하게 만들어져 있는 고집 센 자아입니다. 우리는 반드시 이런 자의식을 해체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봐야 하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시각과 관점으로 스스로를 다르게 생각하는 것이죠.



2단계 정체성 만들기

 나의 정체성을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으로 변화시키는 것 입니다. 이는 책을 통해서도 어떤 무리에 들어가서 더 멋진 사람들을 만남으로써도 나의 환경을 억지로 변화시키면서 만들 수 있습니다.



3단계 유전자 오작동 극복

여기서 유전자라고 함은 선사시대 때 형성된 인간의 유전자입니다. 짐승의 습격으로부터 스스로와 집단을 보호하는 원초적인 방어기재가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도전을 하는 유전자가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선사시대 때 형성된 유전자가 튀어나올 때 마다 극복해서 역행자가 되어야 합니다.



4단계 뇌 자동화입니다.

뇌 자동화는 나의 뇌를 발전시킨다는 개념인데 저자는 22전략을 강력 추천하고 있습니다. 22전략이란 2년간, 매일 책을 2시간 읽고 글을 쓰는 것을 말합니다. 2년간의 글쓰기와 독서가 가져다주는 효과는 복리로 뇌를 성장시키고 이는 반드시 나의 레벨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5단계 역행자의 지식

역행자의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겠죠. 남에게 배풀으라는 기버 이론을 통해 시작하는데 이 파트를 읽으면서 나의 치졸하고 옹졸함을 반성하는 자의식 해체(1단계)를 했었고 앞으로 내가 하고자 하는 정체성을 만들어봤습니다.(2단계) 저자는 타이탄의 도구를 가져야 한다고 합니다. 장인이 살아남았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다양한 것을 공부해야 한다고 합니다. 내가 가진 무기가 많을 수록 경제적 자유에 다가가기는 더욱 더 쉽습니다. 특히 저는 마케팅에 무엇보다 관심을 가져야 된다고 생각했고, 이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이제는 실행만이 남은 것이죠.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많은 힌트를 주는데,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를 읽었을 때도 블로거이자 투자자인 루지님의 의견도 일맥상통하지만 일개미나 장수가 되지 않고 내가 일을 하지 않을 때도 돈이 나를 위해서 일하게 하라는 것 입니다. 이 파트에서는 무엇인가 관심을 갖고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적어도 20권의 책을 읽어야 한다고 합니다. 가끔 저는 직장에서 내가 맡은 일을 굉장히 귀찮아하고 아무 쓸모 없는 것을 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를 읽고 나서는 다르 시각으로 업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관련된 책을 한권이라도 읽어봐야 겠구나 혹은 내가 하는 업무에 관련된 유튜브 영상을 적어도 1편은 꼭 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여기서는 직장인/무스펙/사업자/전문직 그룹을 나눠서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 추천도 해줍니다.



7단계는 역행자의 쳇바퀴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입니다’라는 속담 한 구절로 이 파트를 설명하고 싶습니다. 반복적인 실패는 우리가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는 가장 큰 원동력입니다. 저는 축구를 매우 좋아하는데 박지성과 손흥민처럼 실패를 많이 한 선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결국 그들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축구선수가 되었습니다.



저도 어렸을 때부터 자기계발서는 많이 읽은 편이지만 항상 머릿속에만 그 지식을 가두고 있었지 밖으로 실행한 적은 거의 없었습니다.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실행해보면서 내 앞으로의 삶을 경제적자유로 궁극적으로는 행복한 삶으로 이어지게 노력해보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