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도쿄여행> 교통카드 - 파스모, 스이카 중 왜 파스모를 선택했나?

얼음땡땡 2023. 10. 13. 19:43
728x90

안녕하세요. 도쿄 여행 시 실제 사용했던 교통카드로 편리함을 누리고 왔기 때문에 경험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저는 아이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중점적으로 설명드릴 건 파스모 교통카드를 선택한 이유와 발급절차, 추가로 꼭 현대카드로 애플페이에 등록을 해야 되는지도 다뤄 보겠습니다.

목차

1. 파스모와 스이카 중 파스모 선택

2. 모바일파스모를 이용하려면 아이폰 애플페이에 현대카드가 등록되어 있어야 하나?

3. 파스모 실제 사용 후기 - 발급, 충전, 사용


파스모와 스이카 중 파스모 선택

대표적으로 스이카, 파스모 라는 교통카드가 대중적입니다. 한국에서 T머니 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버스에 카드를 찍고 타게 되면 미리 충전되어 있는 금액이 결제되는 방식입니다.


○ 실물카드

우선 알고 계셔야 하는 부분이 최근 반도체 이슈로 실물카드가 발급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실물카드는 한국에서 중고거래 사이트를 통해 미리 사둘 수도 있지만(웃돈이 붙어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음) 보통은 일본 현지에 가서 판매하는 곳을 찾아서 사야 합니다.

실물카드 발급이 전면 금지는 아니고 여행객을 위한 기명식 실물카드는 현지에서 구입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아이폰 사용자는 애플페이를 추천드리고,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어쩔 수 없이 실물카드를 구입하셔야 할 듯합니다.

○ 모바일파스모, 모바일스이카

모바일이라는 것은 실물카드처럼 내 손에 쥐어지는 것은 없고 어플을 통해서 발급받으면 아이폰 안에 자동으로 카드가 들어오게 됩니다. 이것을 애플페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파스모 선택

저는 실물카드를 직접 찾아가서 사는 번거로움도 있고 혹여나 반도체 이슈로 발급받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이폰은 애플페이가 있기 때문에 모바일파스모, 모바일스이카 중에 선택을 하려고 했습니다.

이 중에 모바일 파스모는 만들 때 금액 충전을 아예 안 하고 0원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에서 모바일 파스모를 이미 발급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모바일 파스모를 선택했습니다. 반면에 스이카는 발급 시 1,000엔을 먼저 충전해야 합니다.

비교를 해봤고 두 카드의 실제 이용의 차이는 거의 없기 때문에 한국에서 선발급을 해서 바로 일본에서 '충전만' 하고 모바일파스모를 사용하실 분들은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모바일파스모를 이용하려면 애플페이에 현대카드가 등록되어 있어야 하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모바일파스모는 발급받아서 사용할 때 애플페이에 등록된 카드가 없어도 됩니다. 반면에 모바일스이카는 발급을 받더라도 1,000엔을 미리 충전해야 하는데 이 경우에는 아이폰 애플페이에 등록된 현대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이것도 어떤 분은 현대비자카드도 된다고 하지만 마스터카드가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제약 때문에 모바일스이카보다는 모바일파스모를 선택했습니다.

대신, 모바일파스모도 한국에서 선발급을 하고 충전까지 하려면 현대마스터카드(애플페이 등록된)가 있어야 합니다. 저는 충전은 일본에 가서 했습니다.

모바일은 내가 실물카드를 갖고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디자인도 사실 고려사항이 아니라 저처럼 현대카드는 없고(애플페이에 등록된) 일본 가서 아이폰을 교통카드처럼 사용하고 싶다고 하면 모바일파스모가 적절한 선택일 것이라 봅니다.


파스모 실제 사용 후기 - 발급, 충전, 사용

 

○ 모바일파스모 발급

모바일파스모는 일단 아이폰 사용자만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는 실물카드를 현지에 가서 구입하셔야 합니다.
파스모 발급과정은 아래 사진의 빨간색 표시를 차례대로 눌러주시면 되며 마지막 단계에서 발급된 모바일파스모를 애플페이에 바로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 아이폰과 애플워치 중 1개로만 사용가능, 아이폰에 추가하면 애플워치 사용 못하며 애플워치에 사용할 시 아이폰에서 기능이 작동하지 않음

모바일파스모
모바일파스모 발급
모바일파스모
모바일파스모 애플페이 추가

○ 파스모 충전

모바일파스모 충전은 매우 쉽습니다. 저는 트레블로그 카드를 미리 발급받아서 하나머니라는 앱에서 미리 환전을 했고 현지 세븐일레븐 ATM기에서 인출 후 거기서 바로 충전을 하였습니다.

한국에서 애플페이를 현대카드(마스터)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충전을 하실 수 있지만 대다수는 일본에 가서 충전을 하실 텐데요.

일본 현지에서 충전하는 방식은 편의점, 역 발매기, ATM기 등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편의점이나 ATM에서 충전을 하였는데 충전하는 방식은 동일합니다.

< 세븐일레븐 ATM기 >

아래와 같은 기기가 세븐일레븐 ATM 기입니다. 세븐뱅크라고 적혀 있습니다.

세븐일레븐 ATM기
세븐ATM 기

제가 가장 많이 이용했던 세븐일레븐 ATM기에서 모바일파스모를 충전하는 방법입니다.
1. IC카드 충전 버튼을 누르면,
2. 핸드폰을 올려놓으라고 합니다.(전원을 안 키고 올려놔도 됨)
3. 원하는 충전금액(엔)을 누르고 지폐를 투입
4. 충전을 했는데도 애플페이 잔액이 반영 안 될 때 IC카드 충전버튼 > IC 카드 밸런스 체크 확인

○ 파스모 사용

파스모 사용은 기본 설정을 아래와 같이 해주시고 핸드폰을 그냥 IC카드 올려놓는 곳에 올려놓으면 됩니다. 또는 편의점이나 식당에서도 가능한데 파스모라고 말해주시면 직원분이 핸드폰 올려놓는 곳을 가리켜주십니다.

사용 시 기본 설정을 아래와 같이 해주세요.
1. 설정 > 지갑 및 Apple pay
2. 기본카드 > 파스모 변경

애플페이 설정
모바일파스모 애플페이 기본 설정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