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암호화폐

업비트에서 FTX로 코인 송금하기

얼음땡땡 2022. 10. 26. 22:23
728x90
  • 업비트에서 FTX로 코인 보내기
  • 비트코인송금과 리플송금의 차이(수수료 등)

안녕하세요. 게누비입니다!

저는 국내거래소도 이용하지만 해외거래소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비트코인 자동매매 프로그램이 있는 FTX에서 매일 내가 하지 못하는 자동매수를 걸어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국내거래소에서 해외거래소로 코인을 송금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업비트에서 FTX로 코인을 보내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업비트에서 FTX로 코인 보내기


우선 케이뱅크를 통해서 업비트로 원화를 입금하는 것은 다 아는 가정하에 시작하겠습니다. 원화가 입금되면 원화 자체로는 FTX로 보내지 못하고 코인을 사서 이동시켜야 합니다. 비트코인을 그대로 전송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이더리움, 리플, 트론 등 업비트에도 상장되어 있고 FTX에도 상장되어 있으면 전송이 가능합니다.

중요! FTX 해당되는 코인 지갑주소와 destination태그 확인하기
업비트에서 FTX로 코인 보낼 때 비트코인은 지갑 주소만 기입하며 리플은 지갑 주소와 DESTINATION태그도 기입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내가 현재 보내려는 코인을 확인하고 FTX 앱에서 코인지갑주소/destination태그 이렇게 2개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업비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1. 입출금 탭에서 보내려는 코인 선택
2. 출금하기 > 일반출금선택 > 출금수량 선택
3. 받는사람 주소 및 destination 태그 입력 후 출금신청


업비트에서 코인 출금하는 방법

 

FTX에서 주소와 destination 태그 확인 방법은 아래 사진으로 확인하세요.

 

FTX 앱에서 지갑주소 확인하기

제가 자동매수를 걸어놓은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자동매수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kanggood.tistory.com/97?category=1034100 

 

[FTX 거래소] 비트코인 자동매매(매수)하기

비트코인 자동 매수하기 10달러 이상 자동매수하고 공짜코인 받기 안녕하세요. 게누비입니다! 예전에는 FTX pro 어플을 주로 이용했었는데 최근에 FTX 라는 어플에 비트코인 8% 예치서비스가 생겨

kanggood.tistory.com

 


비트코인송금과 리플송금의 차이


우리가 업비트에서 FTX로 보낼 때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비트코인 수수료 0.0009 BTC
2. 이더리움 수수료 0.01 ETH
3. 리플 수수료 1 XRP (트론 수수료 1TRX)

수수료가 중요한 이유는 수량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리플로 바꾸고 다시 FTX에서 리플을 비트코인으로 바꾸고.... 또 뭐를 하고.. 저거를 하는 이유는 내 자산을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수수료가 0.0009 비트코인이죠? 1개가 3,000만원일 때 약 27,000원입니다. 누구에게는 이 금액대가 부담이 될 수도 있고 아니면 이정도 수수료를 지불하고 안전하게 업비트에서 FTX로 비트코인을 보낼 수 있겠죠.

이더리움 수수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더리움이 200만원이라면 수수료는 약2만원정도가 됩니다.
리플의 수수료는 리플가격이 650원이라면 1XRP이기 때문에 650원이 되는것이죠!

수수료만 봤을 때는 확실히 리플이 저렴합니다. 대신 리스크는 어떤 게 있을까요? 일단 변동성이 가장 큰 리스크라고 생각합니다. 리플이 수수료가 저렴해서 비트코인을 팔고 리플을 살 때의 시세차익이 분명히 존재할 것이고요. 또 리플을 업비트에서 FTX로 보낼 때의 시간차동안 리플의 가격이 떨어질 수도 있죠.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비트코인은 싸게 팔고 리플을 비싸게 샀으며, 리플의 가격이 갑자기 1%이상 떨어졌을 때를 가정해볼까요? 내가 1억 상당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면 1%의 시세차익도 수수료보다 훨씬 더 크게 다가올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까 무작정 수수료가 싸다고 리플로 바꿔서 보낼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내가 소량의 코인을 송금할 때는 시세차익이 조금 변해도 수수료보다 크지 않을 수 있고요. 결국에는 내가 보내려고 하는 금액대를 잘 생각해야 될 겁니다 :)
저도 한 때 수수료를 아끼려다가 10만원정도의 손해를 본 적이 있어요.

마무리하자면 큰 금액을 보낼 때에는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2만원 정도의 수수료를 지불하시고, 소액이라면 리플로 바꿔서 보내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728x90